티스토리 뷰
가계부 쓰기 실패하지 않으려면?
가계부 쓰기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계부를 써도 크게 변하는 것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가계부를 쓰는 것이 귀찮고 번거롭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가계부는 단순히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돈을 항목별로 정리해 유동 비용과 고정비용으로 나누고 주기적인 정산을 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인데요. 수입과 지출의 패턴을 파악하면서 어느 부분에서 더 절약하고, 더 저축해야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프로 작심 삼일러'들은 며칠만 밀리게 되더라도 가계부를 작성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금세 포기하기 십상인데요. 그렇다면 가계부 쓰기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1. 간단하게 시작할 것
가계부를 처음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지출을 간단하게 메모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구체적으로 작성하려고 하면 금방 지치기 쉽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슈퍼에서 장을 봤다면 상품 금액을 하나하나 적는 것이 아니라 '슈퍼 - 총 금액'만 적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차근차근 메모하다 보면 교통/ 음식/ 공공요금/ 주거/ 쇼핑 등 지출이 자주 발생하는 항목이 분류되는데요. 이를 통해 자신의 소비 유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수기로 작성하지 말 것
가계부 초보라면 소비 지출 항목들을 수기로 작성하는 것보다 엑셀, 모바일 앱, 가계부 웹 프로그램 등 디지털 가계부 프로그램 가운데 자신의 생활 속 접근성이 쉬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과 엑셀 등 프로그램은 전체적인 흐름을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기록하고, 가계부 작성 시간을 절약하며, 자산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정기적으로 정산할 것
단순히 지출 내역을 적어놓은 것만이 가계부 생활의 최선은 아닙니다. 주간 혹은 월간 단위로 정확한 정산과 분석을 통해 내가 잘 소비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적절한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의미 있는 가계부 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써야 했던 돈과 그렇지 않은 돈을 비교해가며 다음 소비에 반영하고, 정기적으로 과소비를 체크해 지출을 줄이고 다음 달 예산에 반영해 보세요.
가계부 잘 쓰는 방법은?
1. 영수증 받기 or 카드 사용 내역 메시지 확인하기
여러 가지 지출 항목을 기억하기 어려울 때를 대비해 영수증과 카드 사용 내역 메시지를 챙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현금 지출이라면 그때그때 메모하는 것이 좋은데요. 카드 지출은 기록이 남아서 나중에라도 체크해볼 수 있지만 현금 지출은 그렇게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2. 고정 지출과 변동 지출 구분하기
가계부 작성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 지출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고정 지출은 교통비, 보험료, 통신비, 주거비 등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으로, 자신의 의지로 줄이기 어려운 지출인데요.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가계부에 적으면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용이하고, 남은 돈에서 지출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산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재테크 계획 세우기
가계부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재테크 계획부터 잘 세워야 합니다. 수입이 생긴 이후 계획 없이 지출을 하다 보면 돈이 부족해지기 쉬운데요. 지출 상황에 맞게 저축 계획을 세우고 '선저축 후소비' 공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금융 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댓글
Blog is powered by
Tistory / Designed by
Tistory